안녕하세요
어제아래 스냅의 CEO의 편지 한통으로 인해
세계의 소셜미디어,광고업체들에게 큰타격이
있었던 하루였네요
스냅의 CEO가 직원들에게 편지를 남겼는데
당분간의 인력고용은 없을것이고
회사의 가이던스가 하락할것이다는
소식과 함께 그간 우려했었던
소셜미디어회사가 터진거 같습니다
스냅은 사용자가 친구들과
사진 또는 비디오를 교환하면서
채팅하는 카메라앱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대부분의 수익은 광고에 의존을 하고 있으며
광고가 중점이다보니 다른회사들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보이는 모습입니다
거기다가 지난해 애플이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차단을 하기시작하면서
광고회사들에게 엄청난 매출피해를 입혔는데
대표격인 메타의 경우에는
무려 연매출에 약 12조가량이 손실이
될꺼라고 하네요
스냅의 경우에는 가이던스가 20%이상 성장할꺼라
예측을 했었지만 오히려 반대로
20%이상 하향되는 가이던스를 내면서
주가가 43% 폭락을 했습니다
스냅뿐만이아니라 알파벳 메타 트위터
트레이드데스크 등등
광고수익이 중점인 회사들에게는
현재 인플레이션상황에서
타격이 없을줄만 알았는데
전쟁으로 인해 원자재가격이 급등하면서
광고주들이 광고에대한
소비를 줄이기 시작했다고합니다
그래서 그소식으로 인해 광고단가를 낮추게되고
비용이 줄어들기시작하면서
전체적으로 매출에 타격을 입을꺼란 예측입니다
그리고 러시아관련쪽으로
모든광고를 중단한다고하니
매출저하는 또 당연하지만 무엇보다도
유럽의 광고매출저하가 가장 큰 타격이라는게
논점입니다
유럽은 현재 전쟁으로인해 가장 큰 인플레이션 위기에
놓여있기때문에 광고주들은
어쩔수없이 줄일수있는 경비인
광고비를 줄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2022년 4월 21일 지침발표후
거시경제가 더욱 빠르게 악화되고있으며
매출이 가이던스를 하회할 가능성이 높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네요
기술주로 분류된 회사들은 고용에 대해
움츠리기 시작하고 스냅이 보여준 행보는
소셜미디어회사들에게 어떠한 귀띰을 주는
신호일수도 있겠죠
광고는 경제지표 및 성장이랑 상관관계가
분명하게 있답니다
기업은 광고로인해 판매가 이루어지고
그렇기때문에 광고에 기업들이 돈을 더
많이 쓰게되는데
구매할사람들이 줄어들면 기업은 광고에대한
지출을 줄이도록 되어있는것이
시장의 구조입니다
코로나때는 정부지원금을 굉장히 많이
풀어줬던터라 소비가 늘었고 그러면서
오히려 광고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며
단가도 오르고 기업들이 지출하는 비용도
많아졌었습니다
그래서 현재상황은 당분간 소셜미디어회사들의
주가는 움츠려들수도 있습니다
현재 FED에서 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해
금리인상을 계속 한다고하지만
경기침체가능성이 꽤나 높은편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만
미국의 경제지표를 봤을때 자국내에서만큼은
경기침체로 이어지긴 쉽지않을듯하고
그러면 광고회사는 다시 회복할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특히나 알파벳이나 메타같은 글로벌 초대형회사는
현금보유량도 충분하고 점점 광고비중을
줄여나가는 추세이기때문에
현재 추진중인 다른사업들이 자리만 잡으면
걱정은 없을꺼라 여겨집니다
다만 광고가 대부분인 회사들은
경쟁이 치열해진만큼 주가가 올라오기는
쉽지않아보인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기술주들이 굉장히 난항을 겪고있습니다
아무래도 금리에도 영향을 많이 끼치고
인플레이션에도 영향을 받다보니
현재 시장이 혼돈속에 있는듯 합니다
갑작스런 반등으로 회복하는데는 꽤나
시간이 많이 걸릴꺼라 보여지지만
현재 주가가 싸다는점은 틀림없어보이는게
개언적인 생각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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